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한은정 김유정 주연의 구미호:여우누이뎐 줄거리 및 감상평 그리고 OST

by mimowin 2023. 5. 10.

이동욱 김소연 주연의 TVN드라마 구미호뎐 1938드라마가 엄청 화제중 입니다.그래서 저는 예전에 봤던 2010년 KBS2에 방영했던 구미호:여우누이뎐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구미호뎐 설화를 모티브를 해서 호러, 서스펜스, 스릴러, 다크 판타지,사극 드라마로 각색했습니다.반인반수 딸에 대한 구미호의 모성애와 때론 그 인간보다 더 인간적인 구미호와 짐승보다 못한 인간들의 대립을 그렸습니다.드라마 스토리,배우들의 연기,엔딩,OST까지 완벽한 드라마였습니다.저는 개인적으로 여름만 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드라마입니다.그리고  이 드라마를 계기로 한은정 배우에 대한 편견을 버렸습니다.얼굴 예쁜 여배우가 아닌 훌륭한 연기를 할 줄 아는 배우로 받아들였습니다.지금은 성인 연기자로 훌륭하게 자란 김유정양과 서신애양의 어린 뽀시래기 시절을 볼 수 있습니다.애기때 그 얼굴 그대로 자랐다는 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미호:여우누이뎐줄거리

구미호:여우누이뎐은 구미호와 인간의 사랑과 복수를 그린 드라마입니다. 구미호는 인간이 되기 위해 10년을 기다렸지만 남편에게 배신당하고 반인반수의 딸 연이를 낳게 됩니다. 구미호는 딸을 지키기 위해 인간 세상에 내려오지만 죽어가는 딸을 둔 윤두수라는 남자와 만나게 됩니다.윤두수는 구산댁과 연이를 본인의 집으로 데려오게 됩니다. 윤두수는 부성애가 굉장히 강한 사람입니다.그리고 선비로서 선을 중시하는 사람입니다.윤두수의 무남독녀인 초옥이는 이유도 모르는 병으로 죽어가고 있습니다.이때 박수무당이 나타나 구미호의 딸 연이의 간을 윤두수의 딸인 초옥에게 먹여야 살 수 있다고 합니다.윤두수 아내 양부인(김정란)은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연이의 간을 빼내려고 합니다.이때 구미호(구산댁)는 선한 윤두수를 사랑하게 됩니다. 윤두수 또한 어질고 착한 구산댁에게 마음을 품게 됩니다.그러나 결국은 연이는 죽임을 당하고 연이의 간은 초옥에게 주게 됩니다.구미호는 딸인 연이를 살리기 위해 윤두수네 집으로 와서 윤두수의 사랑에 눈이 멀어 연이를 죽게 만들었다는 사실에 분노하며 윤두수를 제외한 모든 가족을 죽이게 됩니다.그리고 연이의 간을 먹은 초옥을 양녀로 데려갑니다.그리고 수년 뒤 초옥은 구산댁을 죽이면서 본인 가족에 대한 복수로 드라마는 마무리 됩니다.

구미호 여우누이뎐 감상평

정말로 잘 만들어진 웰메이드 영화입니다.이 드라마 는 설화를 가져오면서 무섭기만 한 구미호를 인간적으로 잘 해석합니다.그리고 호러,환타지물을 도구로 사용해서 인간의 욕망과 탐욕을 잘 그려냈습니다.인간의 욕망은 굉장히 추악스럽지만 그럼에도 욕망을 실현하는 것들을 절대악으로 규정할 수는 없었습니다.인간은 선하지만 악하고,악하지만 선하기도 한 본연의 속성을 보편적인 모성애라는 것을 사용해서 대립하며 잘 그려냈습니다천호진님이 연기한 박수무당은 이 드라마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박수당의 정체는 몹쓸병에 죽은 자의 간을 먹고서 600년간 목숨을 이어온 괴수였습니다(까마귀).가장 큰 욕망을 가진 존재로 연이의 죽음으로 얻은 간을 먹었던  초옥이 그 초옥이의 간을 얻기 위한 설계한 것이었습니다.당시 저는 엄마와 이 드라마를 누가 더 나쁜 사람인지 논쟁을 많이 했었습니다.

모든 배우들이 연기를 캐릭터에 맞게 완벽하게 연기를 잘 하였습니다.개인적으로 한은정(한다감)의 모성애 가득한 연기는 정말 대단했습니다.얼굴도 완벽한 여우상이었기때문에 가장 성공한 캐스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구미호:여우누이뎐 OST 리사의 피눈물

'내 사랑이 피가 되어 흘러내린다.온 세상을 모두 빨갛게 물들인다.이젠 너만 없으면 돼 이젠 너만 없으면 돼 입술을 물고 피눈물을 닦는다'라는 섬뜩한 가사는 지금까지도 가슴에 콕콕 박혀 있습니다.슬프고 한이 서린 구미호(구산댁)의 마음을 잘 그렸습니다.가사만큼 음악적 분위기는 다크하고 한이 가득 서려있있요.한 번 듣게 되면 절대 빠져 나올 수 없는 마성의 OST입니다.

 

 

2023.05.01 - [드라마] - 아랑사또전 줄거리,ost,여담

 

아랑사또전 줄거리,ost,여담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최근에 본 한국드라마 중에서 인상 깊었던 '아랑 사또전'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아랑 사또전'은 2012년에 MBC에서 방영된 20부작의 사극 판타지 로맨스 드라마

dreamwin.tistory.com

2023.05.01 - [드라마] - 내 여자 친구는 구미호 줄거리

 

내 여자 친구는 구미호 줄거리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는 2010년 SBS에서 방영된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입니다. 이 드라마는 500년 전에 절에 봉인된 구미호(신민아)가 우연히 부잣집 도련님 차대웅(이승기)에 의해 해방되고, 인간

dreamwi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