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전설의 고향 박민영 주연의 역대급 구미호 줄거리와 감상평

by mimowin 2023. 5. 11.

 

 

 

여름만 되면 생각나는 드라마 전설의 고향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그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구미호편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구미호는 구미호 1대 한혜숙에서부터 15대 구미호 전혜빈까지 나올 정도로 가장 사랑받았습니다.오늘은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았던  2008년에 방영된 전설의 고향 시리즈 중에서 박민영 주연의 구미호 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저는 이 드라마를 너무 좋아해서 여러 번 다시 보고 있는데요, 혹시 아직 보지 않으신 분들이 있다면 꼭 추천드립니다. 역대 구미호들 중에서 박민영이 연기한 구미호가 제일 예쁘고 사랑스럽다고 생각합니다. 박민영은 이 드라마에서 구미호로 변신하는 장면이나 집안으로부터 벌어지는 일들에 대해 슬픈 마음을 잘 표현했습니다. 

 

구미호 줄거리

가문의 여자들 중에 제일 먼저 초경을 하는 아니는 바로 즉시 성년식을 바로 치루고 시집을 보냅니다.성년식의 모습은 마치 주술을 하는 것처럼 피를 뽑아서 뱀의 독과 썩은 촉을 여자 아이들 몸에 찌릅니다.알고보니 이것은 구미호가 맞는지 아닌지 알아보는 실험이었습니다. 이걸로 이집은 구미호의 피가 흐르는 집안임을 알 수 있습니다.이것은400년 전 구미호의 저주를 받아 일족 여성들이 구미호로 화하는 가문이 된 것입니다.구미호 피는 남자는 보균자로 남게 되고 여자에게만 구미호 바이러스가 발병됩니다. 박민영의 언니가 발탁되고 순결의 지켜야 한다는 의미로 바로 격리된 채 시집갈 준비를 합니다.그리고 보름이 뜨는 날....언니는 가문의 어른들에 의해 죽임을 당합니다.그것을 박민영이 목격하게 됩니다.진짜 구미호가 아니었기에 가차 없이 죽인 것입니다.가문의 어른들은 바로 이것을 목격한 박민영을 감금시킵니다.박민영은  강한 항변을 하지만 가문의 어른들은 가문을 위해 순종하기를 강요합니다.이때 사촌 오빠가 옳지 못한 가풍에 반발을 하며 박민영을 지키려 합니다.이 때 가문의 어른들이 사촌오빠에게 가문의 비밀을 말해 주려 합니다.

구미호의 간과 피는 가장 좋은 장수의 영약이라고 합니다.그 사당에 있던 흰옷 입은 할배의 장수를 위해 손녀딸의 간과 피가 먹여야 한다고 합니다. 이때 박민영은 각성하게 되면서 흰 머리 흰 얼굴 긴 손톱 그리고 아홉개의 꼬리를 가진 아름다운 구미호로 변합니다. 박민영은 완전하게 구미호를 변한 후 가문의 사람들을 죽이기 시작합니다.가문의 비밀을 말하던 어르신은 증조할아버지에게 여우의 간을 가져오지 못했다고 사죄를 합니다.박민영은 분노하며 긴손톱으로 단숨에 어르신과 증조할아버지를 죽입니다.집안의 모든 남자를 다 죽이고 자신을 지키려 했던 사촌오빠만 살려주게 됩니다.사촌오빠는 가문의 악습을 철폐하고 두 번 다시 여자아이들이 희생하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약속을 합니다.박민영구미호는 쓸쓸한 눈빛으로 물러나가게 됩니다.

구미호 반전 결말 스포 있습니다.

그리고 20년 뒤 일제 시대 박민영의 사촌 오빠는 증조할아버지처럼 흰 옷을 입고서 구미호의 간을 먹습니다.

 

구미호 감상평

이야기는 가문의 비밀과 구미호의 저주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판타지 드라마입니다. 드라마는 조선시대의 가문의 여자들을 구미호의 저주라고 불리며 이것을 이용해서 가문의 남자들은 여자들을 쉽게 억압하게 됩니다.그리고 그것을 이용해서 남자들만의 영위와 권력을 가지게 됩니다.  이야기의 주인공 박민영은 자신의 언니가 가문의 어른들에게 살해당하는 것을 목격하고, 자신도 같은 운명을 맞이할 위기에 처했으나 그녀는 구미호로 각성하면서 자신과 가문을 위협하는 자들에게 복수를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그녀는 자신의 정체성과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모습을 상징적으로 구미호로 표현한 것 같습니다.그러나 결국에는 가풍을 끊어내지 못했습니다. 이것은 이미 권력을 가지고 있던 남성들만의 욕망을 그대로 전승계승 한 것으로 보입니다.

박민영의 구미호는 사회적 메세지를 구미호라는 구전설화를 이용해서 전달 했습니다.이점이 앞전의 전설의 고향의 드라마와 큰 차별성을 둔 것입입니다.

너무 어둡게 감상평을 썼지만 드라마는 굉장히 재미있고 가문의 비밀을 계속해서 궁긍증을 유발하게 해서 시청자로 하여금 굉장하게 몰입하게 만듭니다.그리고 기존의 구미호와의 외모와도 많이 달라요.하얀 소복 입고 여우상의 탈을 쓴 구미호가 아니라 판타지적 요소를 가미한 구미호이라서 굉장히 이뻐요.역대급 미모의 구미호가 나왔다고 생각할 정도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