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최불암 주연의 추억의 드라마 MBC 1971년 수사반장 줄거리 및 감상평

by mimowin 2023. 5. 16.

 

최근 MBC에서 이제훈 주연의 '1963 수사반장'을 제작한다고 합니다.'1963 수사반장'은 1971년에 제작된 MBC드라마로 최불암님이 주연으로 나온 '수사반장'을 리메이크 한 드라마라고 합니다.1963 수사반장은 1971년 수사반장의 프리퀄이라고 합니다.1963년 배경으로 합니다.그래서 저는 오늘 1971년부터 1989년까지 880회에 걸쳐 방영된 MBC 드라마 '수사반장'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이 드라마는 최불암 배우가 주연으로 출연한 수사물로, 한국 최초의 형사 드라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불암 배우는 박영한 수사반장 역을 맡아 따스하면서도 정의감 넘치는 형사의 모습을 선보였습니다.

 

줄거리 

내용은 시추에이션의 특성상 매주 바뀌며,출연진도 고정 형사진을 제외하면 매주 바뀌었습니다. 고정 형사진은 초기에 최불암과 조경환, 김호정, 박암이었다가 도중에 박암이 빠지자 김상순이 메꿨습니다. 그러다가 1978년 8월 7일, 서 형사 역의 김호정이 뇌지주막 파열로 수술 도중 39세의 나이로 요절하여 남성훈으로 교체된 것을 빼고 최불암, 김상순, 조경환이 종영할 때 까지 계속 출연했습니다.

최불암 김상순 남성훈 조경환 노경주로 이뤄진 5명의 시경수사과 특별수사본부의 수사관들이 박 반장을 중심으로 실제 일어났던 실화(범죄)를 해결하는 활약상을 그린 드라마였습니다.
수사의 방법이나 기술적인 문제보다는 휴먼 스토리에 초점을 맞춘 인정 수사물이었습니다.단순한 수사물로서가 아닌 당대를 살았던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했던 그 시대의 아픔을 고스란히 녹여낸 수작이었습니다.범죄자에 연민을 부여하는 묘사는 수사반장의 특징이었습니다.

 

감상평

저는 이 드라마를 유튜브를 통해 보았는데요 그때는 그저 범인을 잡는 장면이 재미있어서 보았지만, 지금 다시 보니  이 드라마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당시 사회의 현실과 문제를 반영하면서도, 수사과정과 결과를 잘 풀어내는 스토리가 흥미롭습니다. 또한, 이 드라마는 형사들의 인간적인 면모도 잘 그려줍니다. 박영한 반장은 엄격하면서도 동료들을 잘 챙기고, 부하들은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 받으며 친밀한 관계를 유지합니다. 그리고 범인들에게도 인간적인 동정심을 보이기도 합니다.

 

OST 빠빠빠

이 드라마의 또 다른 매력은 바로 오프닝 음악입니다. 이 음악은 수사반장의 시그널 뮤직으로 유명하죠. 음악만 들어도 범죄와 수사의 긴장감이 느껴지는데요, 이 음악은 작곡가 김희갑씨가 만든 것입니다. 김희갑씨는 MBC에서 음악감독으로 일하면서 다양한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의 음악을 담당했습니다. 수사반장의 시그널 뮤직은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하고 사랑받는 음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담

영화 '살인의 추억'에서 송강호가 짜장면을 먹으면서 브금따라 부르는 장면이 나옵니다.

드라마 '라이프 온 마스'에서 영원한 수사반장으로 최불암님이 특별출연을 하게 됩니다.

1971년 3월 6일~1989년 10월 12일 방영을 하였고 흑백에서 칼러TV로 넘어가는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wavve에서 볼 수 없는 초반 회차의 다시보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 1회, 24회~33회는 서비스되지 않아요.

2023년 하반기에 이제훈 주연의 1963 수사반장으로 리메이크 한다고 합니다.수사반장 프리퀄이라고 하네요.

2023.05.14 - [드라마] - 김소연 주인공인 드라마 MBC드라마 가화만사성 줄거리 및 감상평

2023.05.13 - [분류 전체보기] - 김소연 주연의 드라마 이브의 모든 것 줄거리 및 감상평 그리고 OST

2023.05.09 - [드라마] - 여로 추억의 드라마 그 시절 그 때..줄거리 및 감상평 그리고 여담

 

여로 추억의 드라마 그 시절 그 때..줄거리 및 감상평 그리고 여담

영구~~ 없다라는 희대의 명대사를 남긴 추억의 드라마 '여로'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유튜브에 있으니 부모님 시대의 그 시절 그 때 가장 인기 있었던 이야기를 간접적으로 경험해보세요.

dreamwin.tistory.com

 

김소연 주연의 드라마 이브의 모든 것 줄거리 및 감상평 그리고 OST

개인적으로 김소연 드라마 중에서 가장 애정하는 드라마 2000년 MBC드라마 '이브의 모든 것'을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주인공 채림과 대립하는 서브 주인공 허영미로 나와 이름처럼 허영 많고 시샘

dreamwin.tistory.com

 

김소연 주인공인 드라마 MBC드라마 가화만사성 줄거리 및 감상평

이상우 김소연이 만나서 결혼까지 하게 했던 그 화제의 드라마 MBC 가화만사성을 리뷰 해볼까 합니다.드라마 엔딩 기억나시나요?봉해령(김소연)과 서지건(이상우) 1년뒤 재회하는 그 모습에서 실

dreamwin.tistory.com